한양도성 타임머신은 실측, 가상복원, 가상재현이 가상공간안에 어울러져 공간, 인물, 사건이 3D 형태로 구현된 최초의 타임머신 프로젝트입니다.
"600년 한양, 디지털로 복원하다."
한양도성 타임머신은 광화문을 중심으로 한 한양도성의 디지털화 복원 사업으로써,
한양도성 권역 내 문화유산 분포현황 조사 및 개별 문헌자료들을 수집, 연결하여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고증을 근거로 한양도성 권역 내 유적 및 건축물의 정밀 실측, 가상복원, 가상재현을 통한 가상공간을 구축하여
그 결과물로 향후 연관 사업 및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및 실감형 콘텐츠를 구축한 프로젝트입니다.
해외에서는 VR 및 AR을 이용하여 과거 유물 및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선진 사례인 유럽 타임머신은 건물과 오브젝트 위주이고 베네치아 타임머신은 공간 위주로 구축되었으나 한양도성 타임머신은
공간, 인물, 사건이 4D형태로 구현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생산한 세계 최초의 타임머신 프로젝트입니다.
실측 대상 - 현재 현존하고 있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양도성 변천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대상
가상재현 - 현존하고 있지 않은 건조물 중 역사적 사실 및 고증자료를 기반으로 고증 자료가 미비하지만 공간성을 갖추는데 필요한 가상 재현이 가능한 대상
가상복원 - 현존하고 있지 않은 건조물 중 역사적 사실 및 고증자료를 기반으로 자료수집을 통해 도면, 사진, 발굴 등 고증자료가 확실한 건조물은 복원 가능한 대상